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환경설비

이엠코는 지속 가능한 인류 사회 구현을 위하여 에너지와 환경의
조화로운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.

대기오염방지기술

(1) 선택적촉매환원법(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)

배연탈질설비의 대표적인 기술로 대규모 발전시설 및 소각 시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 일상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에도 적용되어 있는 기술입니다. 선택적촉매환원법(SCR)은 질소산화물(NOx) 저감기술 중 가장 높은 효율 및 안전성을 가지고 있으며,
TiO2, V2O5, MoO3 계통의 사출 혹은 코팅 촉매에 암모니아 계열의 환원제 (Anhydrous Ammonia, Aqueous Ammonia, Urea)를 주입하여
NOx를 환경 및 인체에 무해한 N2와 H2O로 전환시키는 공정입니다.

설비 장점

  1. (1) 안정적이며 높은 NOx 제거 효율
  2. (2) 배가스의 유랑, 온도 및 성상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가능
  3. (3) 2차 오염물질 발생이 없음
[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]
[SCR Reaction]

(2) 선택적비촉매환원법(Selective Non-Catalytic Reduction System)

보일러, 소각시설 등의 고온의 배기가스 영역에 환원제(Aqueous Ammonia, Urea)를 주입함으로써 NOx를 제거하는 공정입니다.

[SNCR CFD Analysis]
[SNCR Reaction]

CO(NH2)2 + 2NO + 1/2O2   >>   2N2 + 2H2O + CO2

(3) Hybrid System(SNCR+SCR)

SCR과 SNCR의 장점을 이용하여 배출원 설비의 특성 및 경제성에 맞추어 복합설비로 적용되어질 수 있습니다.

(4) Hybrid System(SCR+Yellow Plume Elimination System)

발전소 초기 기동 및 저부하 운전시에는 배열회수보일러 내부의 온도가 촉매층을 활성화하기에는 낮은 온도이므로, 질소산화물의 저감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. 이때 질소산화물 중 NO2는 Stack에서 대기방출시 노란연기로 가시화되어 주변 주거지역에 민원이 발생하게 됩니다. 발전소 초기 기동 및 저부하 운전에서는 황연저감설비를 가동하고, 촉매층의 온도가 충분히 활성화가 되면 SCR로 전환되어 운전되는 Hybrid System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.